개천에서 용나지 않는 시대에 고함
카테고리 정치/사회
지은이 정대진 (책마루, 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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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초안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 도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글 싣는 순서>

막힌 물길

중학교 3학년, 이재민의 경우/ 꿈은 꿈일 뿐이다 / 함께 꾸는 꿈도 현실이 되지 않는다 / 계속 꿈만 꾸어야 하는가 / 다른 꿈을 꿀 수는 없을까 / 다른 꿈도 못 꿀 수 있다 / 볕도 안 드는 뿌연 개천에서 살아가기 / 통계로 보는 볕 안 드는 개천 바닥 / 오늘날의 개천은 강과 바다로 닿지 않는다 / 강과 바다에 사는 아이들은 행복할까

개천에서도 용은 났으나

개천에서도 용은 났으나 / 다이너마이트에 불장난하는 대한민국? / 억울하면 출세해라, 왕조의 몰락과 식민지배/ 억울하면 출세해라, 정부수립과 고착된 기회주의 / 억울하면 출세해라, 뿌리 깊은 기득권과 막힌 공로(公路)/ 개천에서 용 되려면 무조건 “중앙으로!” / 대학입시는 계급투쟁 / 가족 이기주의 / 늘어나는 사회비용 / 인삼이나 산삼보다 귀한 고3 / 무한발전 사교육 / 병목현상 / 패자부활전도 없다 / 왜 이렇게까지 / 개천에서 난 용 한 두 마리로는 안 된다

물길을 트자

한 곳으로만 흐르는 물길, 막힐 수밖에 없다 / 한 곳으로 갈 거면 물길이라도 다양하게 / 개인의 의지보다는 시스템으로 / 시스템의 가능성 하나, 국가 엘리트 육성 프로그램 / 가능성이 여는 세상①- 개천에서 난 용,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만들다 / 시스템의 가능성 둘, 교육발전종합계획 / 가능성이 여는 세상 ② - 두렵지 않은 ‘제2의 인생’,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세상 / 새로운 사회를 위한 가능성, 만16세 투표권 / 가능성이 여는 세상 ③ - ‘엘리트 농사꾼’, 김의원

가족 이기주의

대학입시라는 이 시대의 계급투쟁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이들이 어린 학생들이라면 그 뒤에서 병참기지사령관 역할을 하며 같이 싸우고 이들은 엄마들이다. 엄마들은 아이의 보육자일뿐만 아니라, 학습 지도사 및 설계사, 영양사, 운전기사, 진로 상담가 등등의 다양한 역할을 한다. ‘교실붕괴’가 공공연하게 이야기되고 사회적인 공공신뢰관계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우리 사회에서 각자의 아이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계급투쟁에서 성공해 한 가족의 운명을 보전하는데 엄마들은 명운을 걸고 있는 듯하다. 그 누구도 믿을 놈 하나도 없는 세상에서 자신과 가족 말고는 어디 기댈 구석이 없다는 본능적인 판단이 이들을 사로잡고 있다.

비단 전업주부 엄마들이 따로 할 일이 없어 아이들에게만 신경을 쓰고 치맛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고 간단히 평가절하해서 말할 수 없다. 할 일 없는 엄마들이 괜히 학교에 들락거리면서 학교운영위원회다, 학부모회다 하면서 시간을 죽이는 것일 뿐이라고 말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일하는 엄마들도 관심의 촉수는 아이들의 생활과 진학문제에 상당 부분 맞추어져 있다.

내가 학원 강사를 할 때도 일하는 엄마들의 경우 전화 상담을 할 때면 늘 말하는 래퍼토리가 있었다. 자기가 일을 하느라 “아이에게 제대로 신경도 못 쓰고, 선생님도 제대로 찾아뵙지 못해서 죄송하다”는 얘기다. 그리고 한 번씩 학원에서 학부모 설명회를 할 때면 그 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한 일하는 엄마들의 경우 거듭 죄송하다며 따로 전화를 해오는 경우도 많았다.

그럴 때면 나는 내가 무슨 인질범인 것처럼 느껴졌다. 나는 학원비를 거두어 수업을 제공하는 사교육 시장의 서비스 제공자였을 뿐이다. 학원수업과 운영방식에 대한 모니터링도 할 겸해서 학부모들에게 전화를 내가 먼저 하는 게 당연하다. 그런데도 나이도 한참 어린 나에게 ‘선생님’이라고 존칭을 써주며 대우해주는 어머니들 때문에 내가 더 민망했다. 마치 내가 학부모들의 아이를 인질로 잡고 내 이야기를 듣지 않으면 당신 자식은 학교성적도 떨어지고 대학도 못가고 사회적 불구자가 된다고 협박이라도 할까봐 엄마들은 걱정하는 태도였다. 내 입에서 댁의 자녀가 이러이러한 부분이 뛰어나다고 칭찬이라도 나오면 엄마들은 금세 입가에 미소가 지었다. 나한테도 그랬던 엄마들이 학교 선생님들한테는 오죽했겠는가.

학교 선생님의 권위가 무너지고 공교육은 붕괴했다고 언론에서 떠들고 있지만 한번 생각해보자. 한 달에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씩 들여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가 무엇인가. 권위가 무너져가는 학교 선생님들이 내는 시험문제를 한 문제라도 더 맞추자고 하는 짓 아닌가. 무너진 공교육을 담당하는 국가가 출제하는 수능 문제를 한 문제라도 더 맞추어서 좋은 대학 가자는 것 아닌가. 요즘 같아서는 졸업해봤자 청년실업의 대열에 낄 가능성이 높지만 그래도 남들이 다 가니 자기 혼자 빠질 수 없어 일 년에 천만 원씩 등록금 내더라도 대학교에 가보려고 그러는 것 아닌가.

교육의 내실만 따진다며 차라리 질 좋은 사교육만 시키거나 홈스쿨링해서 조기에 아이 적성을 발견하고 거기에 맞게 유수의 외국대학으로 직접 유학 보내는 게 훨씬 시간 대비 비용 효과가 낫다. 세계100위권에도 못 들면서 순전히 국내 학연과 이름값만으로 등록금 장사를 하는 국내 대학에 보내는 것에 비하면 남는 장사다. 하지만 대책 없이 그런 시도를 했다가는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사회적 관계망에 진입하기 쉽지 않고 모두가 선망하는 중앙권력에 들어가기도 여의치 않다.

부모 세대에 이미 중앙권력에 진입해서 탄탄한 부와 인적 네트워크를 갖춘 상태에서 조기유학을 가거나 아니면 아예 한국을 떠나 외국에서 평생 살겠다는 마음을 먹은 상태가 아니라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울며 겨자 먹기로 낮에는 학교에, 밤에는 사교육에 돈은 돈대로, 시간은 시간대로 들이며 살아가고 있다. 이 엄청난 이중비용은 사회적으로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더군다나 이중비용뿐만 아니라 가족이 최우선이고 마지막 보루가 되는 사회, 즉 공적인 연대와 협력이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는 사회에서는 그로 인한 비경제적 외부효과도 만만치 않다. 내 자식이 학교 선생님 눈에 들고, 수행평가에서 좋은 점수 받고 성적 잘 챙기려면 엄마가 선생님들과 개인적으로 돈독한 관계를 형성하는 게 매우 큰 도움이 된다. 그러자면 엄마들은 경쟁적으로 학교운영위나 학부모회의 간부를 맡고, 학교모임에 얼굴을 비추려고 애를 쓴다.

사실 사회적 연대와 협력이 우선시되는 사회라면 각 개별 학교의 학부모회나 학운위에 참여하려는 학부모들보다도 학부모단체에서 활동하며 보다 큰 규모로 학부모운동을 하는 학부모들의 수가 거의 비슷하거나 많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학교운영위원이나 운영위원장을 해보려는 학부모들은 많아도 학부모단체에 나가 회비 내고, 자기 시간 들여가며 다른 집 자식의 문제까지 같이 고민해주는 학부모는 거의 없다.

 

늘어나는 사회비용

“내가 운영위원장이 되면, 운영위원이 되면 내 애가 기를 편다. 그게 기본이고요......‘대부분’이 아니고 100% 엄마들이 (만나서) 회의를 해보면 ‘내 담임하고 내 반’,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에요. 그러니까 내 아이가 있는 반과 그 반에서의 담임과의 관계, 거기가 딱 끝이에요. 그러니까 가족 중심인 것처럼 사회에 나와서도 내 아이가 속해 있는 가장 작은 동심원, 그거를 사회라고 생각을 해요.”

민간 싱크탱크 희망제작소가 ‘우리시대 희망찾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우리 사회 곳곳의 시민들을 인터뷰해서 제작한 연구보고서 《우리는 더 많은 민주주의를 원한다》에 참여한 한 전업주부가 전한 대목이다. 이 주부는 학교운영위 활동을 하면서 학부모들이 학운위에 참여하는 동기가 지극히 사적이라는 사실에 환멸을 느꼈다고 말한다. 학부모위원은 전체 학부모들의 생각을 대변해서 활동해야 하는데 그것보다는 자녀들이 받을 사적인 이익인 ‘특별한 대우’를 고려해서 학부모위원이라는 공적인 직함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자기 자식 위해서 발 벗고 뛰는 거야 그 누가 말리지 못하지만 공적인 직함을 이용해가면서까지 사적인 이익을 챙기려고 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현상이다. 이런 본말이 전도된 현상이 심화되면 자기 아이의 이익을 위해 로비를 감행하고 촌지가 오고가는 일이 생긴다. 심심치 않게 불거져 나오는 성적조작과 수상남발에 대한 의혹은 이런 사회 분위기에서 파생되는 외부효과로 인한 불필요한 사회비용일 뿐이다.

있는 집안의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되는 엄마들은 그나마 이렇게 학교일에 나서서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고 없는 걱정도 사가며 할 수 있다. 있는 사람이 자기 비용 들여가며 자식 위해 노력하는데 무슨 문제냐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자기 자식과 그 담임 정도만을 사회라고 여기고 이외에는 전혀 연대와 협력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국민들이 사는 사회에서는 연대와 협력의 빈 공간을 어떤 식으로든 메우기 위해 또 다른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하다못해 밥 굶는 아이들에게 십시일반으로 급식비를 걷어주면 싸게 해결할 수도 있는 문제를 관심과 배려의 폭을 넓히지 않아 큰 사회문제로 키울 수도 있다. 가령 급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금을 투입해서 무료급식을 하자는 주장과 ‘무료’라는 말에 화들짝 놀라며 ‘무료제공’은 어린 시절부터 도덕적 해이를 불러올 수 있다는 말도 안 되는 주장이 불필요하게 부딪히며 쓸데없는 사회적 논란거리만 양산할 수도 있다. 또 있는 집안 아이들과 그 엄마들이 배부른 걱정하며 자신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뛸 때 없는 집 아이들은 격차가 점점 벌어지는 걸 망연자실 바라만보며 사회적 패배자의 예정된 길로 걸어 들어갈 수밖에 없다. 이 아이들이 자라 사회적 분노를 표출하고 비타협적 사회 불만세력이 된다면 이들을 이끌고 가야할 사회적 비용이 또다시 발생한다. 민주주의의 핵심 운영원리인 소통과 합의가 생활화되지 못하고 양극화된 사회에서 서로를 적대시하는 두 계층만이 존재한다면 끝없는 갈등만이 반복될 소지가 크다. 지금 가족의 울타리를 넘어선 연대와 협력을 발전시키지 못하면 우리가 치러야할 비용들은 산더미처럼 늘어날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의 가족주의는 오늘도 가족 구성원 중 하나라도 더 중앙권력에 진입시키려고 온갖 노력을 다한다. 그러다보니 고3 학생은 집안에서 왕 노릇을 하는 상전이 되는 진풍경이 벌어진다. 그러나 이게 오래된 상식처럼 되어버린 것이 한국 사회이다.

 

인삼이나 산삼보다 귀한 고3

해군통역장교로 일하던 시절 한 선배로부터 들은 일화다. 한국 제독이 미국 제독과의 만찬 중 이런 농담을 건넸다.

“오늘 테이블에 인삼주가 있는데 한국에서 인삼이나 산삼보다도 더 귀한 게 있습니다. 뭔지 아십니까?”

“......”

“바로 고3(삼)입니다, 허허허”

즉각적인 통역은 불가능했고 미국 제독에게 한국의 특수한 입시상황을 부연설명한 후에야 미국 제독은 헛웃음을 지었다고 한다.

미국에서도 워싱턴과 뉴욕의 정치권력과 경제․금융 권력의 중심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아이비리그 대학을 나오고 WASP(White Anglo Saxon Protestant)라는 백인 주류사회의 일원이어야 한다는 불문율 같은 조건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연방제 국가의 특성상 우리나라처럼 워싱턴이나 뉴욕의 중앙권력에 전 국민이 목매달고 달려드는 일은 없다. 각자의 고향에서 시장이나 주지사를 하다가 대통령 후보로 출마하는 일도 빈번하다.

실제로 지난 30여 년간 미국 대통령은 각자의 활동지에서 주지사를 하다가 당선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지미 카터가 조지아 주지사였고, 레이건이 캘리포니아 주지사, 클린턴이 아칸소 주지사, 아들 부시가 텍사스 주지사 출신이었다. 2008년에 당선된 오바마 대통령은 하버드 대학 로스쿨 출신 연방 상원의원이었지만 미국 사회의 비주류인 흑인에다가 시카고에서 빈민운동부터 시작한 정치인이었다. 백악관과 연방의회가 워싱턴 D.C.에 있을 뿐이지 중앙권력의 발원지는 연방 각 주에 골고루 퍼져있는 상태이다.

대학도 역시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펜실베니아, 컬럼비아, 코넬, 브라운, 다트머스 대학의 아이비리그가 있기는 하다. 그렇지만 이는 전통적인 동부 명문대학으로써 권위와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서부에는 우리가 잘 아는 스탠포드 대학도 있고 이밖에 각 주립대와 개별특성을 가진 대학들이 미국 곳곳에 있다.

서울대나 사람들이 손꼽을 만한 대학이 아니면 대학 축에도 껴주지 않는 우리와는 다른 개념과 삶의 방식이 미국을 지배하고 있다. 그런 곳에서 살아온 미국 제독한테 우리나라의 사정을 설명하고 웃게 만드는 일은 여간 곤혹스럽지 않았을 것이다.

물론 미국에서도 대학수학능력시험 SAT 고득점을 위한 과외가 있고 명문 사립고등학교에서도 치열한 성적경쟁이 펼쳐진다. 홍정욱 의원의 조기 유학기 《7막7장》에도 홍의원이 졸업한 초우트 로즈마리홀 고등학교에서 각성제를 먹어가면서까지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나온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도 아버지의 반대로 연극배우의 꿈을 펼치지 못하는 한 학생은 공부의 중압감과 의미 없는 자신의 인생에 회의를 느끼고 자살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 소수 엘리트층을 배경으로 한 이야기들이다. 모두가 엘리트가 될 수는 없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대부분이 그 경쟁에 뛰어들어 오히려 전체적인 경쟁력만 갉아먹고 있는 우리와는 다른 환경의 이야기다.

농담이기는 하지만 우리는 고3이 인삼이나 산삼보다도 비싸고 귀하다고 일컬어지는 사회에 살고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날이면 대기업과 관공서의 출근시간이 늦춰지고 청취 시험시간에는 항공기 운항도 금지된다. 해군통역장교로 일하던 중 한미연합훈련에 참가했다가 이런 일을 겪기도 했다. 마침 훈련기간 중 대학수능일이 끼어있었는데 그 날 상륙작전 연습을 해야 했다. 특수부대 침투 훈련을 위해 헬리콥터 운항이 필요했는데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어서 연습시간을 불가피하게 조정해야 했다. 통역장교였던 나는 미측에 전후사정을 설명하느라 꽤나 애를 썼던 기억이 있다.

설명을 하면서도 나는 일 년에 한 번 있는 그날 시험으로 한 학생의 인생이 거의 결정되다시피 하는 구조와 분위기를 긴박한 군사훈련의 현장에서 말 몇 마디로 전달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라 대학입시를 똑같이 치러본 나도 이해하기 힘들고 동의하기 어려운 구조를 외국인에게 설명하려다보니 말의 설득력도 떨어지고 자신감도 별로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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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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