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에서 용나지 않는 시대에 고함
카테고리 정치/사회
지은이 정대진 (책마루, 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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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초안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 도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글 싣는 순서>

막힌 물길

중학교 3학년, 이재민의 경우/ 꿈은 꿈일 뿐이다 / 함께 꾸는 꿈도 현실이 되지 않는다 / 계속 꿈만 꾸어야 하는가 / 다른 꿈을 꿀 수는 없을까 / 다른 꿈도 못 꿀 수 있다 / 볕도 안 드는 뿌연 개천에서 살아가기 / 통계로 보는 볕 안 드는 개천 바닥 / 오늘날의 개천은 강과 바다로 닿지 않는다 / 강과 바다에 사는 아이들은 행복할까

개천에서도 용은 났으나

개천에서도 용은 났으나 / 다이너마이트에 불장난하는 대한민국? / 억울하면 출세해라, 왕조의 몰락과 식민지배/ 억울하면 출세해라, 정부수립과 고착된 기회주의 / 억울하면 출세해라, 뿌리 깊은 기득권과 막힌 공로(公路)/ 개천에서 용 되려면 무조건 “중앙으로!” / 대학입시는 계급투쟁 / 가족 이기주의 / 늘어나는 사회비용 / 인삼이나 산삼보다 귀한 고3 / 무한발전 사교육 / 병목현상 / 패자부활전도 없다 / 왜 이렇게까지 / 개천에서 난 용 한 두 마리로는 안 된다

물길을 트자

한 곳으로만 흐르는 물길, 막힐 수밖에 없다 / 한 곳으로 갈 거면 물길이라도 다양하게 / 개인의 의지보다는 시스템으로 / 시스템의 가능성 하나, 국가 엘리트 육성 프로그램 / 가능성이 여는 세상①- 개천에서 난 용,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만들다 / 시스템의 가능성 둘, 교육발전종합계획 / 가능성이 여는 세상 ② - 두렵지 않은 ‘제2의 인생’,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세상 / 새로운 사회를 위한 가능성, 만16세 투표권 / 가능성이 여는 세상 ③ - ‘엘리트 농사꾼’, 김의원



무한발전 사교육

비단 나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대학입시 경험이 있는 사람이거나 현재 그 뒷바라지를 하고 있는 학부모라면 이 구조와 환경을 이해하고 동의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리고 모두다 공교육을 강화하고 사교육을 완화시켜 교육을 정상화시키자고 말한다. 다양한 정책연구와 제안이 꼬리를 물고 나온다. 지난 수십 년간 과외교습을 전면 금지하기도 하고, 고교 평준화를 시행하기도 하고, 생활기록부를 세분화해서 내신과 수행평가 등의 비중을 늘리기도 하고, 일선 학교에서의 방과 후 교실을 확대하고, 학원의 심야교습을 금지시키려고 하기도 했다.

그 밖에 대학입시를 다양화하고 자율화해서 일률적인 기준에 따라 학생들을 줄 세우기 식으로 선발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정책적으로 반영하기도 했다. ‘이해찬 세대’로 불리는 1983년생 이후의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들어갈 무렵에는 “한 가지만 잘해도 대학 간다”는 말이 유행했다. 수시 선발제도가 도입되고 다양한 특기자 전형이 실시되면서 대학입시 당사자도 따라잡기 힘들 정도로 엄청나게 많은 유형의 대입전형이 등장했다. 누구든지 특별히 사교육을 받지 않고도 자기 적성과 능력에 따라 한두 군데 비집고 들어갈 구석이 생기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사교육은 줄어들지 않았다.

오히려 수시선발에 필요한 자기소개서를 지도하고 심층면접을 준비시켜주는 신종 사교육이 탄생했다. 학교에서는 졸다가 방과 후에는 늦은 밤까지 엄마가 짜준 학원 스케줄을 따라다니느라 ‘자기’를 찾을 겨를이 없던 학생들이 스스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기 때문이었다. 말하자면 ‘자기’를 찾아 적성까지 발굴해주는 서비스가 생겨난 것이다. 대학별로 수학과 과학 시험 등을 주관식으로 실시하자 수학논술, 과학논술 등의 명목으로 사교육 과목도 팽창했다. 대학과 교육당국의 의도는 객관식 문제풀이에만 능숙한 학생이 아닌 대학에서 자율적 학습 및 연구를 할 준비가 되어있는 학생들을 뽑으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결과는 ‘자기 생각’ 마저도 짜주는 사교육 프로그램의 발전으로 귀결되었다.

또 자정이 넘은 밤늦은 시간에 아파트 단지를 지나다보면 가끔씩 줄넘기나 배드민턴 등을 하는 고등학생들을 볼 수도 있다. 나는 처음에는 애들이 웬 ‘달밤에 체조’를 하나하고 이상하게 여겼다. 친구들과의 식사자리에서 이 얘기를 했더니 고등학교 교사를 하는 한 친구가 “걔네 다 수행평가 준비하는 거야. 학교, 학원 다 끝나고 준비할 시간이 없으니 그 밤 시간에 연습할 수밖에 없지. 그 점수 잘 받아보겠다고 체대생한테 줄넘기 과외 받는 애들도 있어”라고 그 이유를 알려주었다. 다양한 입시정책은 다양한 사교육을 낳고 있을 뿐이었다.

병목현상

이렇게 무한히 변화 발전하는 사교육을 앞에 두고 공교육을 강화하고자 하는 각종 시책은 번번이 실패했다. 사교육을 잡겠다고 대학입시정책을 다양하게 바꾸어봤자 일선 교육현장과 학부모와 학생들의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었다. 심지어 대학입시에 관한 대통령 선거공약으로는 “아무 것도 안 바꾸겠다”는 게 가장 현실적이고 표를 많이 받을 수 있는 전략이라는 우스개 소리도 나왔다.

정치와 행정은 대학입시의 뒷꽁무니만 쫓으며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2009년 6월 일선 교육감들과의 만남에서 “사교육을 잡겠다고 하면 내 딸도 믿지 않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드시 사교육을 잡아 서민부담을 줄이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같은 자리에 배석한 교육부 장관에게는 “밤 10시 이후 학원 심야교습 단속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학원가의 로비가 세긴 센 모양”이라며 질타했다. 이에 교육부는 긴급 공문을 시달해 학원 심야교습 단속반을 급조하여 단속을 돌았다.

그러나 단속 소식이 미리 알려졌는지 대형학원들은 밤10시 이전에 학생들을 돌려보냈고 작은 학원 몇 군데만 단속망에 걸려들었다. 학원장들은 “기말고사 기간에 학생들이 질문이 있다고 하는데 그냥 돌려보내냐”며 거칠게 항의했다고 언론보도는 전한다.

대학입시가 가장 중요한 계급투쟁의 현장이고 SKY로 일컬어지는 명문대 서열주의가 모든 중앙권력의 원천인 우리 사회에서 이 구조를 개선하지 않는 한 사교육은 절대 근절되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대책은 주로 이 구조 개선보다는 증상완화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서울 사대문 안의 대학을 나온 사람들이 엘리트층을 이루고 있는 상태에서 명문대 서열주의 혹은 순열주의를 깨기는 애시당초 힘들다. 자기가 나온 모교에 칼을 들이대는 개혁에 용감하게 찬성하고 나설 이는 그다지 많지 않다. 그 덕분에 SKY를 중심으로 한 명문대는 지난 십 수년간 꾸준히 정원을 늘리며 팽창정책을 펴왔다. 연세대와 고려대의 경우 2008년 현재 각각 2만여 명(연세대 2만4천여명, 고려대 2만여 명)이상의 재학생이 학교를 다니고 있다. 서울대의 경우 대학원생까지 합치면 2만 6천여 명이 학교를 다니고 있다. 미국 하버드 대학의 경우 1만 명 안팎의 학생이 재학중이다. 미국 인구가 3억 명 정도인 수준임을 감안하고 하버드 대학에 전 세계의 인재들이 유학 온다는 점도 고려하면 인구 5천만에 유학생도 거의 없는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명문대 정원이 얼마나 많은 것인지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공급을 확대하면 자연스럽게 병목현상이 줄어들어야 할 텐데 지금까지 드러난 현상은 그 반대였다. 명문대의 정원이 늘어나자 오히려 너도나도 그 일원이 될 수 있다는 희망에 더욱 경쟁에 가열차게 뛰어들었다. 자연스럽게 가혹한 입시경쟁과 사교육 확대도 뒤따랐다. 적어도 1990년대 말에 내가 대학에 갈 때까지만 해도 내신 성적 좀 괜찮고 수능 잘 보면 그럭저럭 서울 안의 대학에 갈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이후에 2000년대에 들어 내가 직접 학원 강사를 하며 지켜본 아이들의 대학입시 풍경은 놀라울 뿐이었다. 내신, 수능, 논술 그 밖의 특기적성 등등 챙기고 준비해야할 게 한 두 개가 아니었다. 그렇다고 이들에게 주어진 시간이 늘어난 것도 아니었다.

정식 교과과정은 고등학교 3년 그대로였다. 고3이 된 아이들의 1년 스케줄은 3월에 개학을 하고 5월과 7월에 1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치르고 10월에 2학기 중간고사를 치른 후 11월에는 대학수능을 봐야 한다. 그리고 그 후에 대학별 논술시험 등의 정기대입 일정을 따라야 한다. 중간에 대학수시전형까지 치러야 할 경우 준비시간은 매우 빠듯하다. 그냥 하루 이틀 뚝딱 해치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수능공부와 내신시험, 수시전형과 정시전형 등을 다 소화하려다보면 초인적인 체력과 학습량, 전문 주식투자와도 같은 입시 컨설턴트의 조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다보니 고3이 되기 전에 수능공부는 거의 다 마쳐두어야 하고 고1,2 때부터 원하는 대학과 학과에 맞추어서 필요한 입시사항 등을 준비해두어야 한다. 따라서 선행학습을 해야만 하고 이는 공교육에서 해결해주지 않는 영역이기에 필연적으로 사교육을 찾을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고3때 대학입시의 한 사이클을 돈 후에 문제점을 보완해가며 다시 대학입시 한 사이클을 더 돌 수밖에 없다. 고등학교를 실제로 4년 다니는 생활을 하게 된다. 따라서 명문대에 가기 위해 “재수는 필수, 삼수는 선택”이라는 자조어린 말까지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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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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